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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판 채색 강좌 [사이토 나오키] (번역 요약)

by 덤덤불 2023.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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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zVAcf1Fku0w

【完全版】見栄えアップ!色塗り講座!!

 

사이토 나오키 선생님의 너무 감사한 유튜브 강좌를 번역 요약한 포스트입니다. 개인 공부용으로 작성하고 있어요.

영상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요약글로 핵심을 훑은 후 풀영상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채색은 센스라는 특별한 능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지식과 절차가 필요하다.

 

 


이 강좌에서 소개하는 공정이 너무 많다고 생각될 수 있다. 하지만 역으로, 채색을 못하는 사람은 각 공정을 순서대로 차근차근하지 않고 한 번에 해버리려고 하기 때문에 채색이 어렵고, 못하는 것이다.
처음부터 굉장한 색을 칠하려고 하는 것이 채색을 못하는 것.. 
채색이 서툰 사람은 감각에 의존하지 말고 순서대로 단계대로 해라. 
 


1. 선화

 

 

 


2. 단색 칠하기


 색 별로 레이어를 나눈다. 여기서 나눈 레이어는 나중에 파츠별 마스킹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음영 같은 건 생각하지 않고 빠르게 색을 발라준다.
선화 아래까지 색을 꼼꼼히 칠한다. 틈 사이로 배경 비치는 곳이 없도록 한다.

퀄리티를 높이고 싶으면 밑바탕 레이어를 만들고 클리핑 마스크를 사용한다.

 

 

 

 

밑바탕 만드는 방법:

맨 아래에 새 레이어를 만든다. -> 선화의 바깥쪽을 요술봉으로 선택한다. -> 선택범위를 1px 확장한다. -> 선택영역 반전한다. 이렇게 하면 선 안쪽 인물 부분이 모두 선택된 상태이다. -> 여기서 페인트 통을 붓는다. -> 밑바탕 완성!

이렇게 하면 적어도 선화의 안쪽은 배경이 비치지 않는다.

 

 

 

3. 1단 그림자

선화 레이와 색상 레이어를 전부 복사하여 머지한다. 이 통합된 레이어는 전체 그림의 마스크로 사용한다.

새 폴더(레이어 세트)를 만든다. 폴더 방금 만든 통합된 레이어로 마스크를 적용한다.

 

'1단 그림자' 레이어를 만든다. 레이어 모드 곱셈.
 그림자 색은 무엇이든 상관없다. 여기서는 약간 붉은빛의 회색을 선택했다.
처음에는 캐릭터 전체에 큰 그림자를 바른다. 큰 그림자로 입체감과 역동적인 느낌을 낸다.

그다음에 작은 그림자를 바른다.

 

 

 


피부색 부분 그림자만 색을 조정하고 싶다면?
피부색 레이어에서 영역 선택을 한다. -> 그림자 레이어에서 색감 조정. Ctrl+ U

머리나 눈 등도 색상 조정을 한다.

 

 

 

4. 1.5 단 그림자

'1단 그림자' 레이어 위에 '1.5단 그림자' 레이어를 만든다. 레이어 모드 곱셈.
밝은 파랑 보라 선택한. 첫 번째 그림자보다 안쪽으로 칠함.


1단 그림자에서는 파츠별로 색을 조정하기도 했지만 1.5단 그림자는 전체적으로 같은 톤 통일, 색상 수를 조금만 사용한다.

1.5단 그림자의 역할은 일러스트 전체에 통일감을 주는 것이다.

 

 

 

5. 하이라이트

레이어모드 하드라이트.
너무 밝은 색상 말고 어두운 회색 선택하여 하이라이트를 그린다.
먼저 머리에 하이라이트 넣기. 머리에 하이라이트 넣으면 눈에 띄는 그림이 된다.
딱딱한 곳에 하이라이트를 추가한다. 하이라이트 없는 부분은 부드럽다는 표현이 된다. 하이라이트로 질감을 표현한다.
  

 

 

 

6. 반사광


레이어모드 소프트 라이트.
하이라이트는 위에서 내려오는 빛이고 반사광은 아래에서 반사되는 빛이다.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그림자 아래에서 비치는 것처럼 반사광을 그린다.
색은 강하지 않게 살살 칠한다.
배경의 색상을 반사광 색상으로 고른다.

배경이 없는 캐릭터 그림이라도 반사광이 있으면 배경의 느낌을 예상할 수 있다. 그림이 더 깊어짐. 

예를 들어 반사광이 녹색이면 이 캐릭터가 자연 속에 있구나 하고 생각할 수 있게 된다.

 

 

 

7. 볼록 오목 (요철)의 음영 

'볼록' 레이어는 레이어 모드 하이라이트.
'오목' 레이어는 레이어 모드 곱셈. 

끝이 부드러운 브러시를 선택해 음영을 얇게 칠한다. 

1단 그림자나 하이라이트 공정에서 부족했던 미세한 요철 추가한다.

피부의 둥근 둥근 모양 등 표현하고 싶은 입체감을 강조하는 공정이다. 볼록 레이어는 밝고 볼록한 형태를 강조한다. 오목 레이어는 어둡고 오목한 형태를 강조한다.


너무 많이 조정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1단 그림자와 1.5단 그림자에서 이미 색상 균형은 맞췄기 때문에
앞에서 한 음영보다 약하게 칠하도록 의식하면서 칠한다.

 

 

8. 음영의 강조. 그라데이션

'그림자 그라데이션' 레이어 모드 곱셈.

'빛 그라데이션' 레이어 모드 오버레이.

 광원에 가까운 부분을 빛 그라데이션으로 밝게 올린다. 광원에서 먼 부분을 그림자 그라데이션 사용.
너무 강조하지 말 것. 앞선 과정들의 베이스를 끊지 않도록 의식한다

 

 

9. 텍스처

추가 공정임. 그림 밀도를 높여 완성도를 높게 해 준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무료 소스가 많다.
텍스처 이미지 위에 회색 곱셈 레이어를 올리고 머지한다.
이 레이어를 캐릭터 일러스트의 위에 올린다. 레이어 모드는 소프트 라이트.

 

 

 

 

10. 그라데이션 맵

그라데이션 맵 레이어를 추가한다.

'레이어모드 소프트 라이트 모드. 불투명도 낮추기.
불투명도 올리면 일관성 중시
불투명도 낮추면 원래의 색상을 중시.
 

 

 


 

 

선생님 말대로 채색을 단계별로 나누어 생각하고 그 단계를 따라가면서 차근차근 진행하니까, 그전엔 막막하기만 하던 채색도 이젠 할만할 것 같다. 자신감이 생긴다..

채색은 센스로 무작정 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 단계를 거쳐서 완성하는 것이 당연한 거라고 말해주는 것도 좋았다. 

단계를 딱 딱 정해서 말씀해 주시니 기준이 생겨서 일러스트 완성하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된다.

이 단계는 다했다!라는 기준이 없으니 계속 파고 파고 파다가 지쳐서 그만두어 버렸던 경험이 정말 많다.

그림 그리는 일을 즐길 수 있게 만들어주셔서 정말 고맙다. 

 

강좌를 여러 번 보고 들으면서 이렇게 정리까지 하니 이 많은 공정 순서가 머릿속에 잘 자리 잡혔다. 외울 걱정은 안 해도 될 것 같다. ㅎㅎ

이 강좌에서는 포토샵과 클립스튜디오 기준으로 툴을 설명하고 있는데, 아이패드의 프로크리에이트를 사용하더라도 어느 정도 동일하게 작업 가능하다. 색 보정이나 그라디언트맵 같은 건 프로크리에이트에도 있으니까. 폴더 마스크 기능은 없는데, 마스크로 쓸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 놓고 선택해 놓은 채로 채색하면 된다. 다만 레이어 수가 너무 많아지는 점이 곤란하더라. 프로크리에이트는 캔버스 크기와 해상도에 따라 최대 레이어 수를 제한한다. 단색 칠할 때 파츠를 레이어 수를 줄여보는 방법으로 신경 써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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