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토 나오키 선생님의 너무 감사한 유튜브 강의를 번역 요약한 포스트입니다. 개인 공부용으로 작성하고 있어요.
영상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요약글로 핵심을 훑은 후 풀영상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선화는 그림이 보기에 좋은지를 결정하는 큰 요소이다.
선화를 잘 그려놓지 않으면 그 후 채색도 잘하기 어렵다. 채색할 때 의욕이 안 생기기도 한다!
1. 선의 경도 (단단한 정도)를 구분해서 사용한다.
러프를 그리기 시작할 때에는 부드러운 브러시를 사용해 그림 전체의 인상을 그린다.
어느정도 전체 인상이 정해졌다 싶을 때에 단단한 브러시로 바꾼다.
모양을 정돈하는 단계에서는 점점 단단한 브러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
부드러운 브러시 = 경계가 흐려져 있는 브러시
단단한 브러시 = 경계가 명확하게 있는 브러시
또한, 러프 단계에서 형태를 제대로 정돈해 놓고 선화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깔끔한 선화를 그리는 데에 좋다.
선화를 그릴 때 마음이 무겁고 하기 싫은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런 사람은 러프에 단단한 브러시를 사용하기 때문일 수 있다. 부드러운 브러시로 편하게 뉘앙스 정도만 그리는 것으로 시작한다면 그리기가 쉬워질 것이다.
2. 러프 레이어를 최대한 투명하게 만들고 선화를 그린다.
러프 레이어가 너무 진하면 선화가 옅고 인상이 약하게 그려질 가능성이 높다.
선화를 그리는 중에는 잘 그려지고 있다고 생각되지만, 러프 레이어를 꺼보면..
이렇게.. 옅어진다.
선화가 지금 어느 정도의 인상으로 그려지고 있는지 눈으로 확인하면서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러프 레이어의 불투명도를 최대한 낮추고 그린다.
러프는 잘 그리는 것 같은데 선화만 그리면 그림이 옅어지고 인상이 약해지는 경우가 많은 사람이라면 이것이 원인일 수 있다.
3. 선의 두께를 결정한다.
선의 굵기는 그림의 인상의 강도를 결정한다.
확실히 강한 이미지를 그리고 싶다면 굵은 선, 섬세하고 아름다운 인상의 이미지는 가는 선을 사용한다.
하지만 어느 정도의 굵기가 내가 상상한 인상의 선이 될지 초보는 잘 가늠할 수없다.
자신의 예전 그림이나, 동경하는 작가의 그림을 화면에 올려놓고 이 그림을 기준으로 삼는다.
이 선보다 얇은 것이 좋을지 굵은 것이 좋을지 비교해 보고 결정한다.
4. 긴 스트로크로 그린다.
너무 확대해서 천천히 그리면 선이 삐뚤빼뚤 지저분해진다.
부드러운 선을 쓰고 싶다면, 화면을 많이 확대하지 말고 최대한 긴 선을 쓴다.
손목의 스냅을 이용한다. 자신 있게 빠르게 휙 그린다.
undo (Ctrl+Z), 선긋기, undo, 선긋기를 반복하면서 원하는 선을 찾는다.
5. 선에 무의미한 강약(필압)을 넣지 않는다.
선에 강약을 넣으라는 팁을 종종 보게 된다. 하지만 어디가 강해야 하고 어디가 약해야 할지 감각이 아직 없는 초보자가 선화를 그리며 강약부터 의식하게 되면 오히려 그림의 인상이 약해지고 서툴러 보이는, 불안정한 선화가 된다.
이런 사람은 우선 선화의 강약을 없애놓고 그려보면 안정적인 선화를 그릴 수 있다.
끝 삐침이 적은 브러시로 우선 전체를 그린다.
이렇게 하면 선 각각의 시인성이 좋아지고 스트로크가 안정적이 된다. 그림의 첫인상이 좋아진다.
6. 선을 겹쳐서 그린다.
앞선 방법대로 선을 그리면 선이 너무 깔끔할 수 있다.
의도한 바일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 그림의 임팩트가 부족해 보일 수 있다. 그럴 때에는 그림 곳곳에 선을 더 겹쳐 그어서 인상을 주자.
선의 강약을 나중에 붙이는 것임!
5, 6번 과정을 거치고 나면 선이 깔끔하고 안정적이면서, 멋진 매력도 있는 선화가 된다.
7. 눈은 시간을 들여서 세세하게 그린다.
캐릭터의 눈은 주목도가 높은 포인트이기 때문에 다른 부분보다 정보량을 많이 늘려서 임팩트를 준다. 깨끗하고 부드럽게 그리는 것보다 중요하다.
선과 선 사이에 틈을 만들거나 섬세한 속눈썹, 해칭 등을 넣는다.
눈과 다른 부분의 선화를 동일한 선으로 그리면 캐릭터의 인상이 약해진다.
채색 단계에서 눈 선화의 옅은 임팩트를 커버할 수도 있지만, 가능한 선화 단계에서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그려두는 것이 그 후 작업의 의욕을 높인다.
선과 음영만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 만화가들도, 눈의 선화에 시간을 가장 많이 들인다고 한다.
초보 디지털 그림러의 상태를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선생님..
감사합니다 ㅠ ㅠㅠ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전판 채색 강좌 [사이토 나오키] (번역 요약) (0) | 2023.03.10 |
---|---|
열심히 그렸는데 못 그린 것 같아 보이는 그림의 원인! [사이토 나오키] (번역 요약) (0) | 2023.01.29 |
댓글